선거 결과, 언제 나올까?

Post Thumbnail

2024 미국 대선, 결과 예측시간은?

현재 2024년 미국 대선을 위해 조기 투표가 시작되었으며, 차기 백악관 주인을 선택하기 위한 투표일은 현지 시간으로 5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투표가 종료된 후에도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몇 시간,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민주당의 카말라 해리스 후보와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수주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대선을 위한 각종 여론조사가 막바지에 다다르며 지지율 격차가 좁혀짐에 따라, 일부 주에서는 투표 후 재검표가 필요할 정도로 근소한 차이로 결정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지난 2020 대선 이후, 특히 경쟁이 치열한 7개의 주들을 포함하여 각 주의 선거 관리 방식이 변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특정 주의 결과 발표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면 미시간과 같은 곳에서는 투표 개표 속도가 빨라졌고,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있었던 지난 대선에 비해 우편 투표 규모가 작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선거의 밤, 다음 날 아침, 혹은 며칠 또는 몇 주 뒤 발표되는 승자의 발표 시간을 보장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지난 2020 대선의 결과는 언제 발표되었나요?

지난 2020 대선은 11월 3일 화요일에 진행되었으나, 미국 방송사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을 보도한 것은 11월 7일 토요일 늦은 오전이었습니다. 트럼프 지지자들은 선거 당일 밤 승리가 가까워진 것으로 확신했지만 사실 두 후보 모두 538석 중 270석을 확보하는 데 근접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주는 투표 종료 후 24시간 내에 결과가 나왔으나 펜실베이니아와 네바다 같은 주요 주들의 상황은 달랐습니다. 특히 펜실베이니아가 민주당 쪽으로 기울어지면서, 7일 오전 아직 집계되지 않았던 펜실베이니아 표가 공개되며 바이든의 승리에 대한 언론의 확신이 높아졌습니다.

CNN이 가장 먼저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후 15분 내에 다른 모든 TV 방송사들이 이를 경쟁적으로 보도했습니다.

대선 결과는 일반적으로 언제 발표되나요?

일반적으로 유권자들은 선거 당일 밤이나 그 다음날 새벽에는 차기 백악관 주인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예를 들어, 트럼프가 처음 대통령에 당선된 2016년에는 투표 다음날 새벽 3시 직전에 승리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보다 전인 2012년에는 당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된 날, 당일 투표에서 승리를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조지 부시와 앨 고어의 대결이 있었던 2000년 대선은 최근 선거의 대표적인 예외입니다. 당시 플로리다의 초박빙 상황으로 인해 결론을 내지 못했으며, 12월 12일 미 대법원이 플로리다의 재검표 중단을 결정하면서 부시가 공식적인 승자로 확정되었습니다.

주요 관전 포인트는?

미국 동부표준시(EST)로 11월 5일 오후 6시에 첫 투표 마감이 시작되며, 마지막으로는 6일 오전 1시에 종료됩니다. 대통령 선거는 결국 애리조나, 조지아, 미시간, 네바다, 노스캐롤라이나, 펜실베이니아 그리고 위스콘신 이 7개 경쟁 주의 투표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각 시간대 별 주요 주의 투표 마감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후 7시.조지아를 포함한 6개 주 투표 마감
- 오후 7시 30분.노스캐롤라이나 포함 4개 주 투표 마감
- 오후 8시.펜실베이니아를 포함한 17개 주 투표 마감
- 오후 9시.미시간 및 애리조나, 위

스콘신 등의 투표 완료
- 오후 10시.네바다 포함 3개의 주 투표 마감

투표는 어떻게 집계되나요?

일반적으로 선거 당일 투표함에 들어간 투표지가 먼저 집계되며, 이후 사전 및 우편 투표가 집계됩니다. 논란이 있는 표와 해외에서 온 표, 그리고 군부대 표도 순차적으로 집계됩니다.

각 주와 지역의 엄격한 규칙 하에, 투표 집계를 누가 참석할 수 있는지, 어떠한 절차로 집계가 이루어지는지, 정치적 관찰자는 어떻게 투표 감시에 참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대중에 공개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세부 규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통령 선거 결과 확인 지연 요인은?

경쟁이 치열한 경우, 결론을 내기까지 언론의 발표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근소한 차이일 경우 재검표 또는 법적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펜실베이니아에서는 당선자와 패배자의 득표율 차이가 0.5%포인트 이내일 경우 자동으로 주 전역에서 재검표를 실시해야 합니다. 2020년에는 그 차이가 1.1%포인트를 살짝 넘었습니다.

현재 미국 전역에서 유권자 자격 및 유권자 명부 관리 문제와 관련하여 공화당 측이 제기한 소송을 포함해 100건 이상의 소송이 이미 진행 중입니다.